HOME > 한국어강좌 > 교과과정
최근 국제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한국어 및 한국 사회의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2004년 3월에 개설된 이후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확대.개편되면서 더욱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4년 6명의 학생으로 출발하여 2008년 현재 200여명의 본과생들과 댜수의 어학연수생들이 본 과정을 수료하는 등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한국어를 교육함으로써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한국을 바로 이해하게 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어 강좌 개설은 거시적으로 한국어의 세계화 및 한국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계기라고 할 수 있다. |
한국어 프로그램의 등록자는 2004년 3월에 시작하여 2008년 현재 매학기 40명씩의 외국인연수생이 입학하고 있다. 중국인 학생들만 수강했던 1차 교육과는 달리 현재는 중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및 동남아시아 국가 그리고 아프리카, 동유럽 등 전세계 여러 나라의 학생 및 일반인들이 이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앞으로 언어 교육 뿐만아니라 전통 문화 및 한국역사, 한국문학, 한국영화감상, 노래교실등 다양한 한국어 강좌의 개설, 내실 있는 교육 실시, 풍부한 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 우수한 강사진 |
한국어 강좌의 강사진은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지닌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교육 과정을 이수했거나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소지한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사진은 한국어에 대한 지식은 물론 풍부한 교육경험을 통한 효율적인 교실운영으로 학생들이 한국어를 습득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 각종 학내 편의시설 이용 |
- 인터넷 : 본 교육원 내에 있는 멀티미디어실을 학과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이용할 수 있다. 정보전산원의 실습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 도서관 이용 : 본 대학 도서관에 있는 모든 도서를 열람 및 대출할 수 있으며, 학위 논문자료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내에 있는 매체센터도 이용할 수 있다. |
▪ 정규과정 |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수업은 1년 4학기제이며, 매 학기는 10주, 수업시간은 1일 4시간(9:00~12:50)이며, 주 5일(월~금), 총 200시간을 기본으로 한다. | |||||||||||||||||||||||||
▪ 분반배정 | |||||||||||||||||||||||||
학생들은 매 학기초마다 레벨테스트 후, 각자에게 맞는 단계의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한 반의 인원은 15명 내외로 구성한다. | |||||||||||||||||||||||||
▪ 출석 | |||||||||||||||||||||||||
한국어 과정에 등록한 학생들은 총 수업시간의 80% 이상을 출석해야 한다. 그 미만으로 출석하는 경우에는 수료할 수 없다. (총 수업시간 : 200시간, 80% 출석시간 : 160시간) |
|||||||||||||||||||||||||
1) 2023년도 프로그램 진행 일정 (Program Schedule for Year 2023) | |||||||||||||||||||||||||
|
|||||||||||||||||||||||||
2) 2023년도 접수 일정 (Application Period) 일정은 사정에 의해 변경 가능함. | |||||||||||||||||||||||||
|
▪ 초급 |
- 한글 자모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발음, 단문읽기 및 쓰기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회화 능력 기르기. |
▪ 중급(하) |
- 다소 복잡한 형태의 어휘를 이용한 표현 익히기 - 소그룹 단위의 활동을 통한 일대일 대화식 강의로 회화 능력 향상 |
▪ 중급(상) |
- 중급 회화 능력을 배양 - 향상된 문법 구조와 어휘를 활용 문장을 만들어 회화에 이용하는 훈련 - 장문의 글을 읽고 내용 파악 후 토론하기- 향상된 문법 구조와 어휘를 활용 문장을 만들어 회화에 이용하는 훈련 - 장문의 글을 읽고 내용 파악 후 토론하기 |
▪ 고급 |
- 복문 구조 학습, 수필 읽기 및 쓰기 - 전공 또는 직업과 관련된 주제 토론 -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측면에 대해 토론식 강의 - 한국어의 관용적 표현 학습, 속담 및 격언의 활용 - 한국 문학 작품 감상 능력 배양 |
▪ 한국어 읽기 쓰기 |
회화와 쓰기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 학생을 위해 각 단계별로 적절한 쓰기 연습을 통해 다양한 표현과 한국어의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또한 의사소통의 정확성을 기하는 동시에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시작 단계에서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 주어진 문장을 쓰고, 그 이후에는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학생이 생각한 바를 쓰도록 개별적인 지도를 받게 된다. |
▪ 한국어 말하기 듣기 |
읽기나 교재 중심의 수업을 넘어 회화에 필요한 문장 및 어휘듣기를 중점으로 하는 수업이다. 의사소통에 필요한 발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발음 교정 및 청각적인 인지능력을 키우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업이다. 시청각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원어민과 유사한 발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한국어 어법 |
표준발음법 및 어휘 제시법, 예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 중심의 어휘 문형 익히기를 지도한다. 한국어의 특징적인 문법체계나 문장구조를 기본적이고 간단한 것에서 지도하여 한국어의 구조를 이해하는 연습을 한다. |
▪ TOPIK |
한국어능력시험대비를 위하여 중급이상의 반에서 수업한다. 시험문제유형을 파악하고 내용을 이해하여 시험문제의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있게 연습한다. |
▪ 한국 문화 체험 |
한국 문화와 역사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의 각 지역과 문화 유적지를 답사하여 한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생들이 한국 전통 혼례의식, 전통한지 만들기 등의 활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한국 문화를 몸소 체험할 수 있게 한다. |
▪ 공동체 의식 함양 체험 |
각 과정별 학생들과 함께 전라북도의 유명 관광지를 둘러본 후 각 나라 대표 음식 만들기, 전통 노래 부르기, 문화교류 등을 통해 학생들 사이에 공감대 형성 및 공동체 의식을 높인다. |
▪ 한국 역사 체험 |
역사의 향기를 간직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적지를 답사하여 한국의 고유한 역사에 대한 지식을 높인다. |